728x90
- 프로덕트 성공을 위해 필요한 스킬셋
- 사용자와 제품에 대한 이해
- 서비스 기획은 사용자들이 좋아하고 사랑받는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
- 매출 구조를 잘 만들어야 한다.
- 비즈니스 및 사업 모델에 대한 깊은 이해
- 동료들로부터 신뢰를 형성하고, 리드할 수 있는 능력
- 사용자와 제품에 대한 이해
- 서비스 기획 실무를 위해 필요한 스킬셋
- IT서비스 개발 업무를 협업하기 위한 도메인 지식
-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아이디어 도출 능력
- 데이터를 이용해서 결과치를 뽑아내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비지니스 및 사업 모델에 대한 이해
- 중고거래 서비스를 예로 들면 물건의 판매와 잘 이루어지게 도와주고 다양한 상품의 거래를 일으키는게 우선이 된다.
- 고객 경험이 좋아지게 되면 구매자가 더 많아질 것이고 트래픽은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된다.
- 구매자의 트래픽이 많아지면 판매자도 많아지게 된다. 그렇게 서비스는 또 성장하게 된다.
- 거래를 더 많이 일어나게 하기 위해 UI, UX를 개선하게 된다. 그렇게 서비스는 성장하게 된다.
- 아마존에서 말한 플라이휠 효과를 잘 만들어내는 것이 커머스의 본질이다.
- 끊임없이 새로운 서비스, 사업 모델에 대해 생각하고 깊게 파고들어 이해하려고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 동료와의 신뢰를 형성하고 리드할 수 있는 능력
- 신뢰는 모든 방면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많은 부서와의 협업이 중요한 기획자에게는 신뢰란 필수이다.
- 경영진이나 상위 매니저에게 신뢰를 잃게 되면 앞으로 내가 기획한 일에 대해 신뢰가 없기에 더욱 많은 증빙 서류가 필요할 것이다.
- 동료들에게 신뢰가 깨지게 되면 기획자가 하는 말에 의문을 항상 가질것이기 때문에 신뢰를 깨지지 않게 한다.
-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동료들에게는 약속을 지켜나가면서 기획의 방향성을 얘기하며 신뢰를 줘야 하고 경영진이나 상위 매니저에게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더욱 상세한 기획서를 작성하고 지표로써 증명해 내는 방법이 있을 것 같다.
- API
- private API : 내부 API로 회사 개발자가 자체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발행한다. 3자에게 노출되지 않는다.
- partner API : 기업이 데이터 공유에 동의하는 특정인들만 사용할 수 있다. 비즈니스 관계에서 사용되며 파트너 회사 간에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기 위해 사용된다.
- public API : 개방형 API로 모두에게 공개되고 모두 사용할 수 있다.
- 아이디어 도출 능력
- 기존 서비스의 문제가 무엇인지 먼저 파악해야한다.
-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생각해야 한다.
-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더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게 된다.
- 문제점을 생각하고 해결 방안을 생각하고 그 해결 방안에 따른 기대 효과를 생각해야 한다.
- 데이터 이용 능력
- 데이터를 이용해서 결과치를 확인 할 수 있어야 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 중요하게 봐야 하는 데이터는 코호트(Cohort), 리텐션(Retention)이다.
- 동일 기간에 특정 이벤트를 함께 경험한 동일군의 유저, 특정 행동, 성별등의 특징으로 고객군을 나누어 우리 서비스에 다시 들어오는 비율을 추적하는 것이다. 고객 재방문의 이유를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 논리적 사고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기법이 있다. 서로 중복되지 않으면서 전체적으로 누락이 없게 한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 모든 비지니스 대화는 두괄식이어야 한다. 결과를 먼저 말하고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결론을 감춘 채 상황을 먼저 말하면 알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결과를 먼저 말하고 이유를 설명하면 이유에 대해 집중해서 듣기 때문이다.
728x90
'PM'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주차) 01 - 01 - 그로스 해킹 (2) | 2023.10.10 |
---|---|
1주차) 06 - 01 -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0) | 2023.10.09 |
1주차) 04 - 01 -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 PM / PO / 서비스 기획자의 차이점 (0) | 2023.10.06 |
1주차) 03 - 02 - 서비스 기획 방법 (0) | 2023.10.05 |
1주차) 03 - 01 - 서비스 기획이란? (서비스 기획 순서, 프로세스 진행) (0) | 2023.1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