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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방법론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가져오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서비스 기획자들이 소프트웨어 개발에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관여를 하는 역할을 하다 보니 그렇게 되었다.
서비스 기획 방법에는 대표적으로 애자일 방법과 워터폴 방법이 있다.
- 애자일(AGILE)
- 현업에서 가장 많이 회자되는 방법론이다.
- 정해진 결과물을 정해두고 개발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프로토 타입을 계속 만들어가면서 그때그때 필요한 요구 사항을 추가하고 개선해 나아가는 방법이다.
- 시장에 빠른 변화에 맞춰서 대응이 가능한 각광받는 방법이다.
- 장점
- 개발과정이 유연하고 빠르다.
- 소규모 팀이 병렬적으로 리소르를 할당받아 진행이 가능하다.
- 테스트 및 리뷰에 빠른 의사 결정이 가능하다.
- 단점
- 변경 내역이 너무 잦을 경우 목표에 혼란이 올 수도 있다.
- 경험이 부족할 경우 짧은 프로젝트 반복 주기에 높은 업무 집중도가 필요하다.
- 고품질의 결과물과 지속적 개선에 초점이 맞춰진 경우, 사업타당성이 완벽히 검증되지 않은 소규모 일 경우 적합한 방법이다.
- 장점
- 워터폴(WATERFALL)
- 개발의 흐름이 폭포수처럼 위에서 아래로 향하는 방식을 말한다.
- 장점
- 대규모 팀의 합의점을 찾기 쉽다.
- 개발주기가 정해져 있어 일정관리가 안정적이다.
- 요구사항이 픽스 되어 있어 목표 변경에 따른 혼란이 방지된다.
- 단점
- 개발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
- 개발 방향성에 대한 유연성이 부족하다.
-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높은 대규모 팀, 순차적 프로젝트 타임라인 수립이 필요한 팀은 비교적 워터폴 방법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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