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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1주차) 06 - 01 -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by 이리2리 2023.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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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사 성격에 따른 기획자의 업무
    • 에이전시, SI(System Integration) -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서 빠르게 IT 제품을 만들어 납품한다. 지정된 시간에 요청한 스펙을 빠르게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 PMF를 찾는 중인 회사 - 신규 제품을 빠르게 구현해 가설을 검증해야 한다. MVP 구현 및 가설 검증이 중요하다.
    • PM-Fit를 찾은 회사 - 기존 제품에 대한 고도화 및 성장, 기존 플랫폼에 신규 프로덕트 발굴을 해야 한다. 제품 고도화 및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고 성장할 수 있는 신규 가설에 대한 실험이 중요하다. 
  • MVP(Minimum Viable Product)
    • 최소기능제품이라고 불린다.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한 제품이다.
    • 근본적인 사업 가설을 테스트 하는것이 목표이다.
    • MVP =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한 제품 !== 낮은 완성도와 퀄리티의 제품
    • 제품 발전에 대한 우선순위를 고민해야 한다.
  • PMF(Product Market Fit) 
    • 시장에 잘 맞아떨어지는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 미국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 CB Insights에서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시장에 니즈가 없는 것을 만드는 것과 돈이 없어서라고 결과가 나온 바가 있다.
    • 스타트업에서 프로덕트 마켓 핏은 성공이냐 실패냐 가장 중요한 점이다.
    • 주변에서 사용해보라고 하는 서비스들은 프로덕트 마켓 핏을 잘 찾았다고 할 수 있다.
    • 보통 사용자의 40%가 이 제품이 없을 때 실망하거나 리텐션 지수가 일정 이상이면 프로덕트 마켓 핏을 찾았다고 말한다.
    • LTV(Life Time Valu) - 고객이 우리 서비스에 들어와서 우리 서비스의 수명만큼 쓴다고 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매출 값이다.
    • CAC ratio - 고객 유입하는데 들이는 비용을 말한다.
    • 시장의 요구를 검증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만들고 싶어 하는 것을 만든다고 해서 그것이 반드시 성공하리라 하는 보장은 없다.
    • 고객과 대화를 꾸준하게 해야한다. 
    • 제품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하게 테스트를 통해 MVP를 만들어야 한다.
    • 사용자를 세부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 가설을 세우고 실험하고 고객을 만나서 수정하는 과정을 많이 거쳐야 한다. 한 번에 완벽한 제품을 만들 수는 없다.
    • 고객을 인터뷰 할 때에는 서비스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서비스의 어떤 가치를 느꼈는지 등에 대해 꼭 물어봐야 한다.
    • 항상 'Why?' 라는 생각을 가지고 질문을 해야 한다. 인터뷰할 때에는 고객을 설득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 Retention은 고객들의 재방문을 뜻한다. 앱을 들어왔다가 바로 끄는 것이 아니라 유의미한 행동을 해야 한다.
    • 리텐션의 기준은 서비스마다 다르다.
    • 처음 서비스를 만들 때 소셜 로그인, 포인트 제도는 있으면 좋지만 핵심 기능은 아니다.
    • 프로덕트 마켓 핏을 찾을 때 대부분의 실험은 실패하기에 빠르게 유효한 학습을 해야 한다.
    • 분석의 결과가 나올 때 내 다음 가설에 영향을 미쳐서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 한 번 프로덕트 마켓 핏을 찾아도 계속해서 프로덕트 마켓 핏을 찾는 노력을 해야 한다.
    • PMF를 찾기 위한 테스트 10가지 가이드 출처 https://www.nfx.com/post/10-places-to-find-product-market-fit/
     

 

  • OMTM(One Metric That Matters)
    • 서비스의 성장을 위해 지금 우리가 꼭 집중해야 하는 지표
    • 스타트업은 한정되 자원을 가지고 있기에 여러 가지 목표를 추구하면 우선 순위를 잃기 쉽다. 한 가지 목표 지표에 집중해야 한다.
    • 서비스에 따라서 OMTM이 달라진다. 소셜 미디어인 경우 일 단위 이용이 자연스러운 사업이고 많은 사용자들이 있어야 광고 매출을 낼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들의 하루 이용 시간이 OMTM이 될 수 있다.
  • 프로덕트 마켓 핏을 찾은 스타트업과 찾는 중인 스타트업
    • 프로덕트 마켓 핏을 못찾은 경우 어떻게든 성장 해야 한다는 마인드가 있어야 한다. 이미 찾아서 성장 중인 경우 맞게 해야 성장한다.
    • 프로덕트 마켓 핏을 못찾은 경우 최대한 빨리 실험하고, 실패한 사례를 학습해 최대한 빨리 PMF를 찾아야한다. 이미 찾아서 성장 중인 경우
프로덕트 마켓 핏을 못찾은 경우 프로덕트 마켓 핏을 찾은 경우
어떻게든 성장해야 한다. 맞는 것이 성장하는 것이다.
PMF를 찾기 위해 최대한 빨리 실험하고 실패한 사례를 학습해야 한다. 성장과 수익이 목표다.
성장률 지표로 우리가 잘했다 못했다가 판단된다.  고객 당 유입 비용, 매출 등의 지표가 증명한다.
가설을 세우고 실험한 속도를 우선시 해야 한다. 제품의 품질이 우선시 해야 한다.
매출보다도 실험이 더욱 중요하다. 많은 실험을 통해 PMF를 찾아야 한다. 사업 계획을 세우고 발전해야 한다.
개발의 퀄리티 보다는 출시, 실험에만 신경써서 PMF를 찾아야 한다. 확장성과 협업에 대비해야 한다.

 

출처 - https://www.canda.blog/pmf-len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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