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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 성격에 따른 기획자의 업무
- 에이전시, SI(System Integration) -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춰서 빠르게 IT 제품을 만들어 납품한다. 지정된 시간에 요청한 스펙을 빠르게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 PMF를 찾는 중인 회사 - 신규 제품을 빠르게 구현해 가설을 검증해야 한다. MVP 구현 및 가설 검증이 중요하다.
- PM-Fit를 찾은 회사 - 기존 제품에 대한 고도화 및 성장, 기존 플랫폼에 신규 프로덕트 발굴을 해야 한다. 제품 고도화 및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고 성장할 수 있는 신규 가설에 대한 실험이 중요하다.
- MVP(Minimum Viable Product)
- 최소기능제품이라고 불린다.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한 제품이다.
- 근본적인 사업 가설을 테스트 하는것이 목표이다.
- MVP =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한 제품 !== 낮은 완성도와 퀄리티의 제품
- 제품 발전에 대한 우선순위를 고민해야 한다.
- PMF(Product Market Fit)
- 시장에 잘 맞아떨어지는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 미국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 CB Insights에서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시장에 니즈가 없는 것을 만드는 것과 돈이 없어서라고 결과가 나온 바가 있다.
- 스타트업에서 프로덕트 마켓 핏은 성공이냐 실패냐 가장 중요한 점이다.
- 주변에서 사용해보라고 하는 서비스들은 프로덕트 마켓 핏을 잘 찾았다고 할 수 있다.
- 보통 사용자의 40%가 이 제품이 없을 때 실망하거나 리텐션 지수가 일정 이상이면 프로덕트 마켓 핏을 찾았다고 말한다.
- LTV(Life Time Valu) - 고객이 우리 서비스에 들어와서 우리 서비스의 수명만큼 쓴다고 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매출 값이다.
- CAC ratio - 고객 유입하는데 들이는 비용을 말한다.
- 시장의 요구를 검증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만들고 싶어 하는 것을 만든다고 해서 그것이 반드시 성공하리라 하는 보장은 없다.
- 고객과 대화를 꾸준하게 해야한다.
- 제품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하게 테스트를 통해 MVP를 만들어야 한다.
- 사용자를 세부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 가설을 세우고 실험하고 고객을 만나서 수정하는 과정을 많이 거쳐야 한다. 한 번에 완벽한 제품을 만들 수는 없다.
- 고객을 인터뷰 할 때에는 서비스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서비스의 어떤 가치를 느꼈는지 등에 대해 꼭 물어봐야 한다.
- 항상 'Why?' 라는 생각을 가지고 질문을 해야 한다. 인터뷰할 때에는 고객을 설득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 Retention은 고객들의 재방문을 뜻한다. 앱을 들어왔다가 바로 끄는 것이 아니라 유의미한 행동을 해야 한다.
- 리텐션의 기준은 서비스마다 다르다.
- 처음 서비스를 만들 때 소셜 로그인, 포인트 제도는 있으면 좋지만 핵심 기능은 아니다.
- 프로덕트 마켓 핏을 찾을 때 대부분의 실험은 실패하기에 빠르게 유효한 학습을 해야 한다.
- 분석의 결과가 나올 때 내 다음 가설에 영향을 미쳐서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 한 번 프로덕트 마켓 핏을 찾아도 계속해서 프로덕트 마켓 핏을 찾는 노력을 해야 한다.
- PMF를 찾기 위한 테스트 10가지 가이드 출처 https://www.nfx.com/post/10-places-to-find-product-market-fit/
- OMTM(One Metric That Matters)
- 서비스의 성장을 위해 지금 우리가 꼭 집중해야 하는 지표
- 스타트업은 한정되 자원을 가지고 있기에 여러 가지 목표를 추구하면 우선 순위를 잃기 쉽다. 한 가지 목표 지표에 집중해야 한다.
- 서비스에 따라서 OMTM이 달라진다. 소셜 미디어인 경우 일 단위 이용이 자연스러운 사업이고 많은 사용자들이 있어야 광고 매출을 낼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들의 하루 이용 시간이 OMTM이 될 수 있다.
- 프로덕트 마켓 핏을 찾은 스타트업과 찾는 중인 스타트업
- 프로덕트 마켓 핏을 못찾은 경우 어떻게든 성장 해야 한다는 마인드가 있어야 한다. 이미 찾아서 성장 중인 경우 맞게 해야 성장한다.
- 프로덕트 마켓 핏을 못찾은 경우 최대한 빨리 실험하고, 실패한 사례를 학습해 최대한 빨리 PMF를 찾아야한다. 이미 찾아서 성장 중인 경우
프로덕트 마켓 핏을 못찾은 경우 | 프로덕트 마켓 핏을 찾은 경우 |
어떻게든 성장해야 한다. | 맞는 것이 성장하는 것이다. |
PMF를 찾기 위해 최대한 빨리 실험하고 실패한 사례를 학습해야 한다. | 성장과 수익이 목표다. |
성장률 지표로 우리가 잘했다 못했다가 판단된다. | 고객 당 유입 비용, 매출 등의 지표가 증명한다. |
가설을 세우고 실험한 속도를 우선시 해야 한다. | 제품의 품질이 우선시 해야 한다. |
매출보다도 실험이 더욱 중요하다. 많은 실험을 통해 PMF를 찾아야 한다. | 사업 계획을 세우고 발전해야 한다. |
개발의 퀄리티 보다는 출시, 실험에만 신경써서 PMF를 찾아야 한다. | 확장성과 협업에 대비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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