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서비스 기획자는 제품을 통해서 얘기해야 하는 사람이다. 제품을 통해서 그 역할이 인정받기 때문이다.
- 서비스 기획자란?
- 사용자의 니즈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설계하며, 이를 서비스를 통해 증명하는 사람이다.
- 기획자는 기획서를 잘 쓰는 것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기획서를 통해서 혹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부서에게 협업을 요청하는 역할을 한다.
- 서비스 기획자의 주요 업무
- 서비스 기획
- 서비스의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하기 위한 프로젝트 전반을 담당
- 기술 기획
- 서비스 출시를 위한 적용할 기술의 검증 및 적용범위 검토
- 개발에 대한 지식은 서비스 기획자가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역량 중 하나이다.
- 운영 기획
-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장애대응, CS응대 등 지원 업무
- 데이터 기획
- 서비스 운영 및 개선을 위한 로그 설계, 운영, 데이터 추출 및 분석
- 조직의 성격별로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이 달라진다.
- 제품 개발
-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다.
- 외부 사용자의 니즈를 정제하여 제품 방향성을 설정한다.
- 비즈니스 관련 팀과 논의를 통해 피처리스트 정리
- 내부 제품 개발
- 내부 제품 개발시 취하는 형태이다.
- 사용자가 내부에 위치하고 있어 니즈 파악이 용이하다.
-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가장 낮은 형태이다.
- 외부 제품 개발
- 내부에 개발팀이 없거나 외주를 통해 개발팀을 운영하는 형태이다.
- 내부에서 피처리스트를 정리하여 외부 개발조직에게 전달한다.
-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가장 높은 형태이다.
- 제품 개발
- 서비스 기획
728x90
'PM'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주차) 04 - 01 - B2C, B2B (3) | 2023.10.12 |
---|---|
2주차) 03 - 01 - 서비스 컨셉과 방향성 도출 / 목적 조직, 기능 조직 안에서 역할 (0) | 2023.10.11 |
2주차) 01 - 01 - 그로스 해킹 (2) | 2023.10.10 |
1주차) 06 - 01 -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 (0) | 2023.10.09 |
1주차) 05 - 01 - 서비스 기획자에게 필요한 스킬셋 (0) | 2023.1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