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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09日 - 01 - 서비스 기획 업무

by 이리2리 2023. 10.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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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T회사에서 하나의 프로덕트가 완성되기 전까지 UX, Tech, Business 모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기획하고 프로덕트 팀이 올바른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끔 팀을 이끄는 역할이 프로덕트 오너, 서비스 기획자, PM의 역할이다.
  • 프로덕트 오너는 비즈니스 관계자들과의 요구사항과 개발자의 요구사항 두 요구사항에 대해서 심도 깊게 이해하고 서로 간의 설득하면서 양측의 니즈가 적절하게 반영된 프로덕트를 만들어 나갈 수 있게 프로덕트 팀을 리드하는 역할을 한다.
  • 프로덕트 오너는 자신이 속한 기업이 어떤 사업을 하고 어떻게 돈을 벌 것이며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성장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 린캔버스 - 스타트업의 Business Model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도표
    • 린캔버스는 기본적으로 초기 창업자가 새로 진행하게 될 사업에 대해서 이해하고 비즈니스 기획에 대해서 평가하기 위해서 활용한다.
    • 신사업 기획 등을 진행할 때도 린 캔버스를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한다.
    • 린캔버스는 총 9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Problem, Solution, Key Metrics, Unique Value Proposition, Unfair Advantage, Channels, Customer Segments, Cost Structure, Revenue Streams
    • 크게는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Product(Problem, Solution, Key Metrics, Cost Structure, Unique Value Proposition),
      Market(Unique Value Proposition, Unfair Advantage, Channels, Revenue Streams, Customer Segments)
    • Problem - 기업이 해결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해결이 필요한 문제
      • 기업이 문제를 잘 정의해야지 유의미한 해결책을 구상할 수 있다.
      • 이를 통한 솔루션, 제공하는 Unique Value Proposition이 가치가 있을 수 있다.
      • 만들어진 제품이 성공할 수 있다.
    • 타깃 고객(Customer Segments) - 어떤 고객들을 위해서 존재하는지, 어떤 고객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 제품 개발 초기에는 타깃을 세분화하고 핀포인트로 공략하지 않으면 아무도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 고객들이 누구인지, 연령층, 성별, 취미 등을 구체화하고 고객들을 이해할수록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다.
    • UVP(Unique Value Proposition) - 고객에게 제안할 차별회된 가치
      • 우리의 프로덕트를 왜 고객들이 구매해야 하고 왜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이 된다.
      • 다양한 프로덕트들과 비교해 우리 프로덕트는 무엇이 다른가에 대한 답변이 될 수 있다.
      • 린캔버스에서 가장 중요
      • 고객의 관점에서 서술하는 것이 가장 중요
    • 솔루션 - 고객 문제에 대한 해결책
      • UVP가 정의된 이후 작성하게 된다.
      • 기업이 제공할 수 있는 해결책들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
      • 제품 초기 단계에서는 확정할 수 없고 확정 지을 필요 없다.
      • 지속적으로 UVP를 강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솔루션들을 가설로 만들어보고 지속적인 실험을 통해 최고의 솔루션들을 발견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 Channel - 고객과의 접점
      • 어디서 잠재 고객을 만날 것인가, 프로덕트를 어디서 발견하게 될 것인가를 정의해야 한다.
      • 만나게 될 고객수를 생각하지 않고 스케일에 대해서는 깊게 고민하지 않고 적은 인원이라도 딱 맞는 핵심 고객들을 빠르게 만나고 그들로부터 빠르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채널을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Revenue Streams - 수익 창출에 관련된 모든 내용
      •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 고민을 해야 한다.
      • 수익 창출이 중요하지 않은 제품들이라도 향후에 어떤 부분을 개선해서 수익을 낼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해야 한다.
      • 회사의 수익 구조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기획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Cost Structure -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서 발생되는 비용
      • 우리의 서비스가 한 명의 사용자를 끌고 오는 데 있어 얼마의 비용이 소비되는가
      • 서버 호스팅
      • 마케팅
      • 인건비 등
      • 회사가 어떠한 비용 구조를 줄여야 하고 어떤 비용 구조에 있어서는 어쩔 수 없이 감당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이해해야 한다.
    • Key Metrics - 핵심 지표
      • 관리하고 있는 프로덕트에 대해서 어떤 지표가 중요하고 해당 지표를 지속적으로 측정 및 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 Unfair Advantage - 불공평한 장점
      • 돈 많은 경쟁사가 동일한 시장에 들어와서 쉽게 따라 할 수도 없고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이를 지속적
        으로 강화시키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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