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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자는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에 있는 사람이다.
- 내부 커뮤니케이션은 프로덕션 팀과의 커뮤니케이션과 상위 매니저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뉜다.
- 수직적 커뮤니케이션
- 주로 상위 의사 결정권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
- 서비스 방향성을 결정하고 서비스의 성공여부 판단, 조직 간의 이슈를 보고한다.
- 주로 상위 기획서를 작성하게 된다. 그 안에는 이러한 내용이 들어간다.
- 현황 분석과 동기 부여이다. 현 시장 상황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제품 및 서비스의 구현 방향 작성
- 목표 KPI를 기준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목표를 작성
-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해당 유저의 사용 동선 작성
- 서비스 구현 방향 변경
- 조직 간의 이슈 보고
-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 주로 다른 직군의 실무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
- 서비스의 구현 방향, 서비스의 구현 내역, 프로젝트 관련 이슈 발견, 제품 출시 및 성과 측정에 관련한 커뮤니케이션이 진행된다.
- 주로 상세 기획서를 작성하게 된다. 그 안에는 이러한 내용이 들어간다.
- IA 문서 - 구현하고자 하는 서비스 혹은 제품의 전체 설계도
- 와이어프레임 설계 - 서비스 및 제품의 사용자 동선을 고려한 UX 시안
- 스펙 상세 - 구현하고자 하는 서비스 혹은 제품의 상세 스펙 정의
- 일정 관리 - 간트 차트 사용
- 사용자 요구사항 청취
- 외부 커뮤니케이션
- 주로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
- 제품 사용방법을 전달하고 CS접수를 하게 된다.
- 주로 제품소개서, 이용가이드, 공지사항 사용자에게 기획자가 제공하는 정보이다.
- 제품 홍보 페이지 - 제품 특징(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타 서비스의 차별성, 장점), 이용가이드(제품 설명 및 이용방법에 대한 가이드 제시)
- 고객관리 - 고객센터 운영(고객의 문의사항에 대한 대응 가이드 작성 및 게시), 공지사항(신규 제품 출시 혹은 업데이트 시 고객에게 공지)
- 리서치 - 사용자 분석(기존 고객의 사용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하여 개선점 도출)
- 커뮤니케이션 내용
- 기획팀 -> 디자인팀 - UX설계 및 디자인 컨셉 테스트 및 피드백
- 디자인팀 -> 기획팀 - 디자인 시안 등 산출물
- 디자인팀 -> 개발팀 - 디자인 가이드라인 및 컴포넌트 제공
- 개발팀 -> 디자인팀 - 구현완료된 산출물
- 개발팀 -> 기획팀 - 서비스 구현 내용 및 산출물
- 기획팀 -> 개발팀 -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로직, 정책, UX 등
- 용어 정리
- 디자인팀과의 커뮤니케이션 용어정리
- 드롭다운 리스트 - 화살표를 누르면 숨어있던 항목들이 아래로 펼쳐지며 원하는 항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
- 콤보박스 - 입력 필드에 직접 정보를 입력하거나 나열된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
- 버튼 - Active(클릭 가능한 버튼이며 아직 클릭 전 상태)
Hover(마우스를 올린 경우)
Click(클릭할 때) - 라디오 버튼 - 선택 옵션 중 하나의 항목만 선택 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
- 체크박스 - 동시에 여러 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
- 필드 - 직접 텍스트를 입력하는 영역 텍스트 상자라고도 불린다.
- 토글 버튼 - 여러 개의 옵션 중 하나의 선택지만 선택 가능한 옵션 버튼 형태로 제공된다.
- 토글스위치 - 주로 모바일에서 사용되며 토글 버튼과 동일한 요소이나 선택지는 양자택일로 제공된다.
- 스피너 - 직접 입력하거나 필드 옆 화살표를 눌러 값을 조절
- 슬라이더 - 최솟값, 최댓값을 시각적으로 인지하며 드래그를 통해 값 조절
- 프로그래스 바 - 시각적으로 진행상황을 보여주는 요소
- 툴팁 - 마우스 오버 시 해당 영역에 대한 설명이 말풍선 형태로 나타난다.
- 노티피케이션, 노티 - 사용자가 확인하지 않은 정보가 있는 경우 아이콘 형식으로 알려주는 알림
- 얼럿 - 무언가를 진행하기 전에 확인이나 승인을 필요로 하는 상황을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창
- 팝업 - 사용자로부터 단일 선택을 요구하는 대화상자의 가벼운 창
- 개발팀과의 커뮤니케이션 용어 정리
-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서버와 데이터베이스의 출입구 역할을 하며 허용된 인원에 대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과 활용에 대한 권한을 부여한다.
- Private API - 주로 사내 내부에서 사용되는 API. 자체제품과 서비스 개선을 위해 발행되며 제 3자에게 노출되지 않는다.
- Public API - 개방형 API로 모두에게 공개한다. 누구나 제한 없이 호출 가능하다.
- Partner API - 데이터 공유에 동의하는 특정인들만 사용하는 API. 비즈니스 파트너 간 소프트웨어 통합하기 위해 사용한다.
- Application
- 네이티브 앱 - 스마트폰 운영체제에 맞춰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주로 안드로이드, ios 정책에 맞춰 개발한다.
- 웹 앱 - 링크를 통해 접근이 가능하며 별도의 운영체제의 프로그램이 아닌 웹브라우저를 통해 접근 가능하다.
- 하이브리드 앱 - 네이티브와 웹앱 형태가 혼합된 형태로 네이티브의 안정성, 웹앱의 유연성을 모두 가진 형태 주로 앱의 기본들은 네이티브로 구현하되 특정 영역에 대해서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웹앱으로 노출한다.
- JSON - HTTP 요청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형식
- 쿠키 - 클라이언트 로컬에 저장되는 데이터 파일이며 일정시간동안만 사용자의 클라이언트에 해당 데이터를 저장한다.
만료시간을 지정할 수 있다. 로컬에 저장하게 된다. - 세션- 쿠키를 기반으로 하지만 사용자 정보를 서버에서 관리하여 브라우저를 통해 웹 서버에 접근한 시점부터 종료 시점까지 유지한다.
설정 가능하나 웹 브라우저 종료시 세션이 종료된다.
-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서버와 데이터베이스의 출입구 역할을 하며 허용된 인원에 대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과 활용에 대한 권한을 부여한다.
- 디자인팀과의 커뮤니케이션 용어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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