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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차) 06 - 02 - 프로젝트 완료

by 이리2리 2023.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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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릴리즈 후에는 아무리 열심히 QA를 했어도 서비스에서는 수 많은 버그가 나올 것이고 CS가 폭발할 것이고 심지어 롤백을 요청하는 고객들도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이번 시간에는 서비스 릴리즈 후에 기획자는 어떤 일을 해야되는지 한 번 알아보자.

 

  • 서비스 운영 - 고객이 서비스 및 제품을 사용함에 있어 사용성을 파악하고 개선사항에 대한 대응을 하는 업무
    • CS응대 
      • CS 응대는 사업팀과 운영팀과 협업
      • 고객의 요청사항에 대한 답변, 서비스 정책 기획, 파트너사 관리를 하게된다.
    • 개발 관리
      • 개발팀과 디자인팀과 협업
      • 서비스 업데이트 버전관리, 장애 대응, 고객문의 확인을 하게 된다.
    • 데이터 분석
      • 개발팀과 협업
      • 데이터 추출, 데이터 분석, 대시보드 기획을 하게된다.
    • 어드민 기획
      •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한 페이지로 주로 권한 관리, 매출 관리, 통계 등의 기능을 지닌다.
      • 운영팀과 개발팀과 협업
      • 운영팀 요청사항 반영, 어드민 관리를 하게 된다.
  • 프로젝트 회고 - 프로젝트의 참여자 전원과 함께 진행하면서 겪은 본인의 소감 및 개선필요사항 등을 공유하면서 다음 차수 프로젝트 프로세스 개선을 이루어내는 과정이다.
    • KPT 회고 방법론 - 팀원들의 의견읠 Keep/Problem/Try 로 카테고리화 하여 명시함으로써 프로젝트 회고를 진행하는 방법
      • Keep - 프로젝트 진행시에 좋았던, 잘했던 부분이며 다음 차수에도 유지되어야 하는 부분
      • Problem - 프로젝트 진행시에 잘되지 않은, 못했던 부분이며 다음 차수에는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
      • Try - Problem에서 확인된 내용을 개선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액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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