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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7주차) 05 - 02 - 협업에서 사용하는 Tool

by 이리2리 2023.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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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협업 툴

  • JIRA
    • Atlassian에서 만든 개발 및 협업 도구
    • 예전에는 Excel에 WBS로 정리했던 것을 요즘엔 JIRA를 이용한다.
    • JIRA Board에서 업무의 전체 흐름을 확인할 수 있다.
    • Backlog 각각의 작업을 이슈라는 단위로 관리한다.
    • 실시간으로 진행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 투명함 실무자의 역할과 임무를 분명히 할 수 있다.
    • 정확하게 업무 진행 사항을 추정할 수 있다.
    • 정체구간을 확인할 수 있다. 도움이 필요하거나 병목현상이 발생할 경우 문제를 빠르게 진단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 이슈 해결에 대한 히스토리가 남기 때문에 비슷한 이슈 발생 시 참고할 수 있다.

디자인 툴

기존 기획 문서와 GUI 문서의 문제점

  • 실시간 수정사항을 확인할 수 없는 PPT문서와 Excel 문서에 작성한다.
  • 문서 내에서 커뮤니케이션이 불가능하다. Visual Feedback과 이슈 논의가 어렵다. 결국 잦은 미팅으로 연결된다.
  • PPT 문서 내에서 해상도에 맞는지 확인하기 어렵다.
  • 공간적인 제약이 있다. 한 화면 내에서 workflow를 모두 담기에는 제약이 있다. 개발자도 문서 내에서 흐름을 파악하기 어렵다.
  • 수정사항 대응 공수가 많이 발생한다. 수정사항이 있으면 모든 관련 화면을 찾아서 수정해야 한다.
  • 이슈 사항들을 관리하기 위한 별도의 문서나 히스토리 페이자, 수정 Tag 등이 필요하다.
  • 기획 수정 사항이 있을 경우 기획 -> UI -> GUI 수정의 단계를 waterfall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빠른 수정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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