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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와 협업하기
- 색상
- Primary Color, Service Identity Color
- 메인 컬러(Main Color), 키 컬러(Key Color), 브랜드 컬러(Brand Color)
- 프로덕트 내에서 다양한 요소에 사용이 되고 있다.
- Color Pallet
- Color를 어떤 목적으로 쓸 것인지 용도는 어떤 용도인지 어떤 기능을 할 때 이 컬러들을 주로 사용해야 하는지 정의해 두는 것이다.
- GUI 디자인 가이드 라인
- 전체 스타일들에 대해서 정의한 문서이다.
- 컬러에 대한 정의, Typography 텍스트에 대한 정의도 한다.
- Layout guideline, UI guideline, Icon style에 대한 정의도 한다.
- 제플린이라는 툴을 많이 사용한다. 수정 부분에 대한 코멘트를 남길 수 있고 담당자를 멘션 하는 기능도 있다.
- 디자인 시스템
- 대표적으로 구글에서 나온 Material Design guideline, IOS에서 나온 Human Interface guideline이 있다.
- OS를 사용하는 그 환경에 맞춰서 각각 OS에 설치되는 프로그램들이 이런 규칙을 지켜서 디자인되거나 사용 환경을 제공했으면 좋겠어라고 하는 가이드라인을 정의해둔 사이트이다.
- 크게 style guide, component library로 분류를 한다.
- 스타일 가이드 -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정의, 컬러에 대한 팔레트, 간격은 어떻게 할 건지 전반적인 디자인에서 사용될 요소들에 대한 스타일을 정의
- 컴포넌트 라이브러리 - 공통으로 사용하는 요소(버튼, 리스트 타입, 카드 UI 등)들을 정의하는 것, 모션, 접근성, 내비게이션도 정의한다.
- 효율성, 일관된 UI, 생산성 때문에 디자인 시스템이 필요하다.
- 기획, 디자인, 개발 생산성을 향상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일괄된 브랜드 정체성과 높은 사용성 유지할 수 있다.
- 업데이트도 빠르고 효율적이다.
- 이미지 파일 종류와 특성
- Lossless 손실이 없는 - image를 압축해도 이미지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
- Lossy 손실되는 - image를 압축할 경우 이미지 손실이 발생하고 반복해서 압축할 경우 점점 이미지 손실이 발생한다.
- Indexed Color - Color map으로 제한된 색상 256가지 팔레트 색상으로만 지정할 수 있다.
- Direct Color - 제작자가 직접 선택하지 않은 수천 가지의 색상을 저장할 수 있는 속성이다.
- 반응형이 중요해지면서 벡터 파일을 요구하는 것이 많아졌다.
파일 | BMP | GIF | JPEG | PNG | SVG |
속성 | Lossless, Indexedand Direct | Lossless, Indexed | Lossy, Direct | Lossless, Direct | Lossless, Vector |
특징 | Bit들의 Map으로 아주 오래된 파일 형태이고 파일 사이즈가 크다. | 무손실 압축 방식이지만 최대 256가지의 색상만 사용할 수 있다. 파일 사이즈는 BMP보다 작다. | 인간의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을 제거한 손실 압축 방식, 수천 가지의 컬러 팔레트를 가지고 있다. | 수천가지의 팔레트를 가지고 잇으면서 무손실 압축 방식, GIF나 JPEG파일보다 파일 사이즈가 크다. | 픽셀 대신 라인과 곡선으로 이루어졌다. 파일 사이즈는 작은편이지만 디자인 복잡도에 따라 달라진다. |
활용 | 윈도우 프로그램이나 초기 application에서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 애니메이션 투명한 것을 표현 가능하다. 로고나 선을 그리는거에 적합하다. | 적은 파일 사이즈와 좋은 퀄리티 표현, 사진이나 그라데이션 표현에 좋다. | Alpha transparency 지원, 일부 영역 투명처리 가능, 아이콘 배너같은 영역에 파일 활용한다. | 애니메이션 적용도 다양한 해상도 대응에 적합, 단 Flat&Simple Design 결과물에 적합하다. |
- 디자인 용어
- Affordance
- 사용자들한테 사용법을 알려주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행동을 할 수 있게끔 유도하는 것
- 예) 필드를 다 채웠을 경우 버튼을 활성화시키는 것
- Affordance
- 디자이너와 협업하기
- PM/PO는 요구사항을 전달한다. - 추구하는 목적, 필요한 기능, 고려해야 하는 제약, 요구사항은 개인적인 견해가 아니어야 한다.
- 개발과 디자인 사이에서 다지인 결과물이 정해진 리소스와 일정 안에서 가능한지 항상 고려하고 교통정리를 해줘야 한다.
- 시스템 상황 변경에 대한 표현도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 PM/PO가 정의해서 반드시 디자이너에게 전달해야 한다.
- 선 경청 후 협의 - 디자인 결과물이 의도와 다르게 디자인된 경우 디자이너의 관점/철학을 물어보고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PM이 정의한 목적이 잘 전달이 안된 경우이거나 디자이너가 다양한 안으로 확장한 것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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