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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차) 02 - 02 - Usability 휴리스틱

by 이리2리 2023. 1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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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ability 휴리스틱

  • 휴리스틱은 제이콥 닐슨이 열 가지의 사용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에 대해서 정의한 내용을 가지고 유저 테스트나 평가를 할 때 사용하는 지표이다.
  • 신규 서비스를 출시하기 전에 체크 리스트 기준으로 활용한다.

  • 설계할 때부터 이 지표들을 고려해서 설계를 해야지 좋은 인터페이스와 사용 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
  • 숙지하고 기획하고 설계할 때부터 미리 반영을 하면 좋다.
  •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 사용자들이 지금 시스템 하드웨어나 서비스의 상태 정보를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정보들을 제공을 해줘야 한다.
    • 지금 선택해서 보고 있는 화면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서 상태 정보를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보여줘야 한다.
  • 시스템 실제 세계의 일치(Metaphor)
    • 사람들은 본인의 경험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스템의 동작을 이해하려고 한다. 실제 세계와 일치하는 모델을 차용하면 사용자의 인지에 도움을 준다.
  • 사용자 제어와 자유
    • 사용자들이 무의식 중으로 기능을 수행하거나 의도하지 않았던 경로로 이동하는 경우가 있다.
    • 의도하지 않았던 상황을 취소하거나 빠져나올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 일관성과 표준(Consistency)
    • 디자인 표준을 준수하고 일관성을 유지하면 빠르게 기능을 예측하고 학습하는데 도움을 준다.
    •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도 따르고 있는 익숙한 플랫폼 가이드라인을 따르면 사용자들이 새로운 서비스일지라도 길을 잃지 않고 친숙하게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구글은 Material Design, IOS는 Human Interface를 잘 따르면 된다.
  • 에러 방지
    • 사용자가 에러를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해라
  • 기억보단 인식
  • 유연성과 효율성
  • 심플하고 아름다운 디자인
  • 에러 인식, 진단, 복구
    • 에러를 사용자들이 인식하고 복구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야 한다.
  • 도움말과 문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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