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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차) 03 - 01 - 개발 플랫폼 특징

by 이리2리 2023.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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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플랫폼

  • Native App
  • Web
  • Hybrid - Native의 껍데기 안은 콘텐츠나 웹 형태로 만드는 형태

Web vs App 특징

Web App
기준 해상도 정의 (예: 1024 X 768) 표준 OS 설정(안드로이드, ios)
브라우저 호환성 강함(Chrome, Firefox등) 브라우저 호환성 약함(Safari, Chrome)
마우스/키보드 인터페이스 터치 인터페이스
넓은 영역 제한된 영역
정보 우선순위에 대한 배치 정보 우선순위에 대한 노출 순서
웹 접근성 준수 Navtive App의 경우 App 접근 권한 정의, 앱 접근성 준수(스마트폰 앱 접근 권한 안내서)
웹표준 준수(HTML 5, CSS, JavaScript) 앱 표준 Guideline

Native App

  • 안드로이드 앱은 google play store에서 ios는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하고 해당 OS에서만 실행된다.
  • 장점
    • 다양한 네이티브 기능과 UI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카메라, 마이크, GPS, 스와이프 제스처)
    • 가장 빠르고 안정적이며 반응이 빠른 환경을 제공한다.
  • 단점
    • 해당 OS에서만 다운로드 실행 가능하다.
    • 수정사항 발생 시 앱을 업데이트 배포해야 한다.
    • 해당 플랫폼에서 요구하는 언어의 제약이 있다.
  • 유용할 때
    • 필수로 사용되어야 하는 플랫폼 기능이 있는 경우
    • 앱 기능이 많고 복잡한데 성능이 뒷받침이 되어야 하는 이유

Mobile App

  • 브라우저에 URL만 입력하면 어떤 디바이스에서도 동일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장점
    • 어떤 플랫폼에서든 동일한 콘텐츠를 볼 수 있다.
    • 개발을 할 때 다른 방식보다 훨씬 적은 시간과 비용이 든다.
    • 빠르게 최선의 내용으로 업데이트 가능하다.
  • 단점
    • 디바이스에 대한 접근 권한이 없기 때문에 모바일 OS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활용할 수 없다.
    • 네이티브, 하이브리드 앱보다 실행이 까다롭다.(브라우저를 열고 검색 또는 URL을 입력해서 접근)
  • 유용할 때
    • 다중 플랫폼 지원이 필요한 경우 많은 사용자들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동시 접속할 때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적일 경우
    • 콘텐츠가 빈번하게 변경될 경우 

Hybrid App

  • 네이티브 앱 + 웹앱, 네이티브 앱에 웹뷰를 띄워 웹앱을 실행시키는 형태이다.
  • 장점
    • 네이티브 API와 브라우저 API를 이용한 다양한 개발이 가능하다.
    • Native App과 유사한 UI가능하다.
    • 스마트폰 제어 기능(카메라, 마이크, 지문 인식 등)
    • 크로스 플랫폼 대응이 가능하다. 
    • 유지보수가 네이티브 앱에 비해 쉽다.
  • 단점
    • 복잡한 Navigation에서는 동선 문제가 발생한다.
    • 네이티브 기능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네이티브 개발 지식이 필요하다.
  • 유용할 때
    • 다중 플랫폼 지원이 필요한 경우 많은 사용자들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동시 접속할 때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적일 경우
    • 콘텐츠가 빈번하게 업데이트 될 경우

반응형 웹(Responsive Web)

  • 가로 길이에 반응해서 여러 가지 디바이스들의 환경이 해상도에 맞춰 가지고 화면들이 자동으로 레이아웃이 변경이 되는 것이다.
  • 하나의 소스 코드로 모든 스크린에 최적화된 웹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디바이스 해상도에 유연하게 반응하고 어떤 기기에서도 동일한 콘텐츠를 볼 수 있어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
  • 서로 다른 기기의 넓이에 따른 CSS를 추가로 코딩해야 한다. 하나의 넓이로 작업하는 것보다 더 많은 코드가 필요하고 초기 작업 시간이 오래 걸린다.

적응형 웹(Adaptive Web)

  • 반응형 웹이 나오기 전에 존재했다.
  • 데스크탑 버전과 모바일 버전의 사이트를 각각 제작해 운영 주소 앞에 'm'을 붙인 모바일 웹 페이지
  • 웹 페이지를 수정할 경우 각각 html과 css를 두 번 수정해야 한다. 작업이 중복돼서 비효율적이고 버그가 생길 수 있다.

개발 플랫폼 정의 기준

  • 서비스의 목적
  • OS에서 제공하는 기능 활용도
  • 콘텐츠 변경 주기

개발 플랫폼 출시 기준

  • 국내 Mobile OS 시장 점유율 확인 - 스테이트 카운터 홈페이지로 이동 -> Edit에서 Operating System Mobile만 선택 후 나라 선택
  • 출시 국가 
    예) 미국에서 출시할 경우 IOS의 비율이 더 높기 때문에 IOS를 먼저 출시한다.
  • 내부 디자인과 개발, QA 리소스를 고려한다. 동시 오픈을 준비하더라도 일정 간격을 두는 걸 권장
  • Target User가 선호하는 OS를 먼저 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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