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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차) 05 - 01 - 심리학 이론

by 이리2리 2023.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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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이론을 활용

  • 빠르게 예측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학습 시간을 단축시키고 에러 발생을 낮출 수 있다.
  • 의사결정에 드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 인지과부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선택의 역설

  • 24가지의 잼을 시식한 그룹과 6가지 잼을 시식한 그룹의 구매율은 각각 3%, 30%이다. 여러 가지의 선택지를 줄수록 사용자들은 선택의 인지 과부하가 걸렸다.
  • 현재 페이지의 목표와 관련 있는 정보인지를 사용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맥락 또는 단서를 제공해야 된다.
  • 사용자의 목표에 도움이 되는 Primary button을 제공한다. 최대한 불필요한 부분을 덜어내서 선택지를 최대한 줄여준다.

Von Restorff(본 레스토프) Effect

  • 유사한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 중에 특이한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에 시선이 더 빨리 가고 기억이 많이 남는다는 이론
  • Call To Action 버튼에 많이 사용한다. 액션을 자동으로 할 수 있게 사용자한테 시선을 유도시키고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
  • 명확한 목적이 있을 때만 사용해야 한다.
  • 시각적 요소를 강조할 때는 다른 요소와 경쟁하지 않도록 제한을 두어야 한다.
  • 시야에 있어도 배너는 습관적으로 무시한다. 중요한 정보가 배너처럼 보이지 않게 해야 한다.
  • 특정 요소를 강조할 때 색상에만 의존하면 색맹이나 저시력인 사용자가 배제 된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밀러의 법칙

  • 인간이 덩어리화를 활용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암기할 수 있다. 많은 정보들 속에서 사용자들이 기억을 빨리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법칙이다.

서열 위치 효과(Serial Position Effect)

  • 목록의 중간 위치 항목보다 처음과 끝에 위치한 항목을 더 잘 기억한다.

피크엔드 법칙

  • 인간은 경험 전체의 평균이나 합계가 아니라 결정의 순간과 마지막 순간에 느낀 감정을 바탕으로 경험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 긍정적인 순간보다 부정적인 순간을 더 생생하게 기억한다.

사람의 기억 형성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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