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심리학 이론을 활용
- 빠르게 예측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학습 시간을 단축시키고 에러 발생을 낮출 수 있다.
- 의사결정에 드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 인지과부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선택의 역설
- 24가지의 잼을 시식한 그룹과 6가지 잼을 시식한 그룹의 구매율은 각각 3%, 30%이다. 여러 가지의 선택지를 줄수록 사용자들은 선택의 인지 과부하가 걸렸다.
- 현재 페이지의 목표와 관련 있는 정보인지를 사용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맥락 또는 단서를 제공해야 된다.
- 사용자의 목표에 도움이 되는 Primary button을 제공한다. 최대한 불필요한 부분을 덜어내서 선택지를 최대한 줄여준다.
Von Restorff(본 레스토프) Effect
- 유사한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 중에 특이한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에 시선이 더 빨리 가고 기억이 많이 남는다는 이론
- Call To Action 버튼에 많이 사용한다. 액션을 자동으로 할 수 있게 사용자한테 시선을 유도시키고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
- 명확한 목적이 있을 때만 사용해야 한다.
- 시각적 요소를 강조할 때는 다른 요소와 경쟁하지 않도록 제한을 두어야 한다.
- 시야에 있어도 배너는 습관적으로 무시한다. 중요한 정보가 배너처럼 보이지 않게 해야 한다.
- 특정 요소를 강조할 때 색상에만 의존하면 색맹이나 저시력인 사용자가 배제 된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
밀러의 법칙
- 인간이 덩어리화를 활용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암기할 수 있다. 많은 정보들 속에서 사용자들이 기억을 빨리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법칙이다.
서열 위치 효과(Serial Position Effect)
- 목록의 중간 위치 항목보다 처음과 끝에 위치한 항목을 더 잘 기억한다.
피크엔드 법칙
- 인간은 경험 전체의 평균이나 합계가 아니라 결정의 순간과 마지막 순간에 느낀 감정을 바탕으로 경험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 긍정적인 순간보다 부정적인 순간을 더 생생하게 기억한다.
사람의 기억 형성 과정
728x90
'PM' 카테고리의 다른 글
8주차) 01 - 플랫폼 비즈니스 (1) | 2023.11.20 |
---|---|
7주차) 05 - 02 - 협업에서 사용하는 Tool (0) | 2023.11.17 |
7주차) 04 - 02 - 모바일 플랫폼 가이드라인 (0) | 2023.11.15 |
7주차) 04 - 01 - 디자이너와 협업하기 (0) | 2023.11.15 |
7주차) 03 - 02 - 개발자와 협업하기 (0) | 2023.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