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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차) 01 - 플랫폼 비즈니스

by 이리2리 2023.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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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비즈니스

테크 기업의 존재 요인

  • B2C -> 기존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편의를 증대시키는 것이다.
  • B2B -> 기존보다 효율적인 혹은 더 효과가 좋은 솔루션,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기업, 파트너 사의 이윤을 창출하는 것을 극대화한다.

플랫폼이란?

  •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거래가 가능하도록 구현된 생태계
  • 지속적으로 성장이 되어야 한다.

플랫폼 성장 사이클

  • 아마존의 플랫폼 성장 사이클이다.

  • 트래픽은 얼마큼 많은 사용자가 모였는지에 대한 수치이다.
  • 트래픽이 확보가 되면 셀러들에게도 그만큼 메리트 있는 플랫폼이다.
  • 셀러들이 모이게 되면 품목이 좀 더 다양해진다.
  • 품목이 다양해지면 사용자들은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자신이 원하는 상품들을 좀 더 쉽게 이 플랫폼 안에서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플랫폼에 대한 호감도 혹은 사용성이 높아지게 된다. 
  • 고객 경험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도출될 가능성이 높다.

플랫폼 비즈니스란?

  • 생태계를 구축하고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거래를 촉진하여 특정 가치를 포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뜻한다.
  • 비즈니스 모델은 줄여서 BM이라고 한다.
  • 모든 플랫폼 기업들은 대부분 B2B2C의 성향을 가지고 있다.
  • 기본적으로 뛰어난 서비스 혹은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더 높은 트래픽을 확보를 하고 트래픽을 기반으로 파트너사의 비즈니스를 돕고 그 과정에서 비용을 내게 함으로써 서비스의 이윤을 창출하게 만드는 것을 뜻한다.
  • 공급자와 수요자가 제공하는 것은 각자의 성향, 현재 상황에 맞춰서 각자 다르게 제공하게 된다. 
  • 플랫폼 기획을 할 때 페르소나를 무엇으로 잡느냐에 따라서 수요자는 굉장히 다양하게 분화될 수 있다. 
  • 수요자를 생각하기 전에 실질적으로 이 플랫폼의 목적 혹은 공급자가 생각하는 수요자의 카테고리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한 번 더 정의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 플랫폼을 운영하고 기획하기 위해서는 공급자나 수요자, 더 많은 이해 관계자들 간의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 유형

  • 거래 플랫폼(2-sided Platform)
    • 목적: 거래 중개
    • 특별한 니즈가 있는 사용자와 공급자를 매칭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 예) Airbnb, 오늘의 집, 쿠팡 등
    • 가장 기본적인 플랫폼의 형태이며, 플랫폼 사업자는 재고를 소유하지 않고 생태계를 제공한다.
    • 주요 BM: 거래당 수수료 모델
    • 공급자 -> 플랫폼: 플랫폼 사용료, 입점비, 거래 수수료 
    • 플랫폼 -> 공급자: 플랫폼 사용 권한
    • 플랫폼 -> 수요자: 서비스 제공, 공급자 매칭
    • 수요자 -> 플랫폼: 사용료, 멤버십 비용
  • 싱글 플랫폼(1-side Platform)
    • 목적: 인프라 기반의 기능 제공 플랫폼
    • 플랫폼 사업자의 갖춰진 인프라를 기반으로 API나 SDK와 같은 솔루션 혹은 기능들을 수요자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 수요자는 대부분 기업이나 조직의 형태이다.
    • 예) 
    • 주로 기술 기반의 플랫폼 기업에서 취하는 형태이며 공급자에게 필요한 기능 혹은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사용료 받는 방식
    • 주요 BM: 통신별 사용료(Transaction Fee), 기능별 사용료, 월별 사용료
    • 플랫폼 -> 공급자: API, SDK, 플랫폼 접근 권한
    • 공급자 -> 플랫폼: 플랫폼 사용료
    • 공급자 -> 수요자: 서비스 제공, 제품 제공
    • 수요자 -> 공급자: 비용
  • 멀티 플랫폼(Multi-sided Platform)
    • 목적: 트래픽 기반의 솔루션 제공
    • 플랫폼 비즈니스 라고 하면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될 만한 형태이다.
    • 공급자와 수요자를 단순히 매칭 시켜 주는 것이 아니라 공급자도 하나의 수요자가 될 수 있고 수요자도 공급자가 될 수 있다.
    • 예) 카카오, 네이버, Google 등
    • 가장 확장된 형태의 플랫폼이며 두 개 이상의 서로 다른 유형의 제휴 고객 간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 주요 BM: 광고 비용, 거래당 수수료, 플랫폼 사용료

멀티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살펴보기

  • 멀티 플랫폼 회사라고 하면 생각나는 회사들의 특징 중의 하나는 대부분 무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트래픽을 확보하고 그 트래픽을 통해서 비즈니스를 전개한다.
  • 트래픽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고 그 트래픽을 대상으로 광고할 수 있는 지면을 파면서 수익을 창출한다.
  • 광고 상품의 종류
    • Display AD
      • 광고 지면에 이미지 형태로 노출되는 광고이다.
      • 차지하는 면적이 크고 이미지 중심의 광고를 추구하기 때문에 사용자 피로도 적인 측면에서 가장 높은 위험도를 가지고 있지만 사용자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직접적으로 한눈에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이기도 하다.
    • Search AD 
      • 주로 에세이라고 부른다.
      • 검색 기능을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플랫폼 기업에서 사용하는 광고 상품이다.
    • Conversation AD
      • 최근들어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고 점점 더 성장하고 있는 광고 상품이다.
      • 주로 채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방식이다.
  • 퍼포먼스 마케팅 -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디지털 영역에서 소비자의 행동을 트래킹 하고 맞춤 타겟팅 광고를 운영하는 마케팅 방법
  • 타겟팅 광고 - 올바른 대상에게 올바른 방법을 통해 올바른 시간에 올바른 콘텐츠를 발송하는 광고 방식이다.
  • 타겟팅 광고 활용 예시
    • 캠페인 집행 초기에는 타겟 사용자층이 명확히 특정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 규모가 작고 집행기간이 짧은 경우 A/B 테스트의 활용이 더 효과적이거나 리소스 소요가 높다.
    • 방문/가입 유도(도달 목적의 캠페인) -> 액션 유도(잠재 고객 대상 타겟팅) -> 재액션 유도(액션 사용자 타겟팅)
    • 인포그래픽 데이터 - 사용자 개인 데이터를 중심으로 확보한 추정 데이터(디바이스 정보, 사용자 유형, 지역 정보 등)
    • 리타겟팅 데이터 - 각 사용자의 서비스 활용 내역을 기반으로 타겟팅 하는 기법이다.(채널 기반, 액션 기반, 구매 기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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