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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9주차) 03 - 04 - 배달 플랫폼 프로덕트

by 이리2리 2023.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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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비즈니스 이해

  • 플랫폼은 양면시장을 대상으로 한 사업 모델이다.

  • 배달의 민족 플랫폼을 예로 들면 수요자 = 배민 앱을 이용하는 고객, 공급자 = 음식점
  • 카카오 T 플랫폼을 예로 들면 수요자 = 승객, 공급자 = 택시 기사님
  • 네이버 지식 IN 플랫폼을 예로 들면 수요자 = 질문자, 공급자 = 답변자
  • 스마트 스토어 플랫폼을 예로 들 면 수요자 = 소비자, 공급자 = 쇼핑몰
  • 플랫폼 비즈니스 = 양면시장을 연결해 주는 플랫폼을 운영하며 수익 등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

배달 플랫폼 시장 이해

  • 배달 플랫폼 시장 = 음식을 주문하는 고객과 음식점 사장님 간의 주문을 연결해 주고, 라이더가 음식을 받아 고객에게 전달을 하는 다면 시장 구조이다.

 

배달 플랫폼의 프로덕트 구분

  • 배달 플랫폼의 고객과 니즈
    • 배달 플랫폼에는 다방면의 고객이 존재한다. 따라서 다양한 니즈가 존재한다.
    • 수요자 = 배민앱 이용자
        1. 다양한 가게와 메뉴
        2. 빠르고 안전한 배달
        3. 편리한 서비스 이용
        4. 합리적인 배달 비용
    • 공급자 = 음식점 사장님
        1. 많은 고객 주문 량
        2. 단골 고객 Lock-In
        3. 합리적인 광고 비용
        4. 합리적인 배달 비용
        5. 편리한 서비스 이용
    • 전달자 = 배달 라이더
        1. 많은 배달 요청
        2. 높은 수익
        3. 편리한 서비스 이용
    • 고객의 니즈는 연결되어 있다.
  • 음식 주문 흐름으로 알아보는 프로덕트 구분

  • 다면 고객을 대상으로 한 배달 플랫폼의 프로덕트
    • 고객이 다양한 만큼 배달 플랫폼의 프로덕트도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구분되어 있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업무 프로세스(담당 도메인과 부서별로 업무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

  • 사용자 경험 개선 과제 - UX리서치 -> UX 문제 발견
  • 비즈니스 과제 - 비즈니스 전략/성과 검토 -> 비즈니스 문제 발견
  • 운영 개선 과제 - 운영 부서 현황 검토 -> 운영 비효율 문제 발견
  • 과제가 동시다발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과제의 우선 순위를우선순위를 조율해야 한다. 이때 프로덕트의 로드맵과 & OKR을 확인하고 이것을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 과제를 검토(현황 검토, 영향 범위 파악, 법무/리스크 검토)하고 진행 결정을 해야한다.
  • 검토가 다 된 후에 상위 기획을 진행한다. 기존에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 현황이 어땠는지, 우리의 목표는 무엇인지, 앞으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서 정리한다. 유관 부서 논의, 세부 과제 정리, 과제 범위 설정, 과제 로드맵 설정
  • 과제의 범위를 설정한 후에 상세 기획을 진행한다. 정책 기획, 세부 과제 별 상세 요구사항, Wireframe
  • 디자이너팀과 개발팀에게 리뷰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조금 수정이 들어가고 최종안이 나오게 된다.
  • 프로젝트를 구현하기 시작하면 프로덕트 매니저는 Test Case를 작성한다. 상세 기획을 진행하고 이것을 문서와 함께 리뷰를 하다 보면 놓치게 되는 상황이 나오기도 하고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기획 내용에 대해서 완벽하게 싱크가 맞지 않은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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