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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이상의 제품은 쓸모가 없다.
- Product팀 = 문제를 푸는 곳이다.
-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 집약적인 창작물이다.(주로 코드로 이루어진)
1. 진짜 고객의 문제를 찾아야 한다.
2. 우리가 그 문제를 해결한 게 맞는지 검증해야 한다.(Product Market Fit) - PM/PO = Product팀을 이끄는 고객의 문제를 푸는 사람이다.
- 시장을 불문하고 고객의 문제를 풀지 못하는 제품은 성공할 수 없다.
생존을 위한 제품 전략
- 린 스타트업 - 아이디어를 최소요건 빠르게 제품화(MVP)한 뒤 시장의 반응을 보고 다음 제품에 반영하는 것을 반복해 성공확률을 높이는 방법론이다.
- 스스로의 제품에 부끄럼움이 없으면 MVP가 아니다. - 토스대표 이승건 曰 -
- ‘작고', '빠른' 실패를 반복해 성공의 단서를 찾는다. = 효율성(성공 비용을 최소화한다.)
- 비효율적인 린스타트업 - '작고', '빠른' 실패를 너무 많이 반복해 성공의 단서를 찾는다. = 비효율성(성공 비용이 크다.)
- 실험을 많이 한다고 성공에 가까워 진다는 보장이 없다.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해 좋은 문제와 가설을 세울 때 비로소 의미 있는 실험이 가능하다.
- 고객을 이해하고 깊이 분석해야 한다. - 진짜 고객의 문제인지 질적/양적으로 충분히 큰 문제인지 확신할 수 있는가
- 애초에 잘못 정의된 문제라면 100만가지 가설을 세우더라도 결코 검증될 수 없다. 최악의 결과는 아무런 배움 없이 리소스만 낭비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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