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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서에 있어야 하는 내용
- 개정이력(History) - 문서의 재개정 이력과 주요 변경 내용 관리
- 정책 정의 - 주요 정책 정의
- TOBE IA - 정보의 구조와 내비게이션
- 서비스 프로세스 및 플로우차트 - 각각의 기능 수행과 사용자의 행위 매핑 및 흐름도
- 레이아웃 - 화면의 전체적인 레이아웃 정의
- 시나리오 - 기능 구현을 위한 인터페이스 요소의 배치와 화면 구조, 화면 간의 흐름, 전환, 상호 작용
- 디스크립션 정의 내용 - 와이어프레임을 통해 어떤 기능들에 대한 정의
서비스 기획서 가이드
- 문체도 가이드가 있다.
-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공통되는 레이블에 대한 정의를 가이드로 내려준다.
- 컴포넌트, 디스크립션에 대한 가이드도 있다. 통일성을 위해서이다.
서비스 기획서의 내용
1. 서비스 개요
- 기획 배경 - 기획을 진행하는 배경, 원인과 이유를 정리
- 기획 목적 - 기획의 목적, 기획의 목적은 정량적인 기준
- 기대 효과 - 해당 기획안의 구현을 통해 기대하는 바를 정량적으로 정리, 기대효과는 앞서 정리한 기획의 목적을 정량화 함을 의미
- 기능 요약 - 범위 내 주요 기능 및 서비스의 내용을 요약 정리
- 기타 사항 - 기타 서비스 구현과 관련해서 전달해야 하는 사항을 정리
2. 개정 이력
- 날짜, 화면 ID, 내용, 요청자, 작성자가 들어가야 한다.
3. 정책 정의
- 서비스의 정책을 명확하게 정리해야 한다. 디테일해야 한다.
- 정책도 변경이 일어날 수 있다. 변경이 일어나면 히스토리 관리를 해야 한다.
4. Information Architecture
- IA(Menu Tree)를 통해 전체적인 구조를 나타낸다. 구조를 한눈에 볼 수 있다.
-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포맷을 가지고 정의한다.
5. User Process
- 플로우 차트도 같이 녹아져 있지만 정확한 프로세스만 정의해도 된다.
6. Flow Chart
- User Process보다 조금 더 디테일하다.
7. 레이아웃
- 대략적인 레이아웃을 정의하고 반응형에 대한 레이아웃도 같이 정의한다.
8. 와이어프레임/시나리오/스토리보드
- 많은 용어로 불린다. 다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 타입, 화면명, 화면 ID, 작성자, 작성일 등이 들어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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